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슈

북한은 남한 관리를 살해하고 불태웠다

by 행복나라행복 2021. 5. 24.

한국은 뭐라고 말했는가?



한국 정부 당국자가 북한군에 의해 사살되고 불에 탔다고 국방부가 "잔혹한 행위"를 비난하며 밝혔다. 우리 정부는 어업부에서 일하던 이 남성이 휴전선 인근 경비정에서 사라졌으며 나중에 북한 해역에서 발견됐다고 말했다. 북한군은 그를 사살한 뒤 몸에 기름을 붓고 불을 질렀다고 국방부는 말했다. 그것은 코로나바이러스 방지책이라고 믿었다. 북한은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남북한의 경계는 철저히 감시되고 있으며, 북한은 코로나 19의 입국을 막기 위해 '총살'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사건은 북한군이 한국 민간인을 총으로 쏴 죽인 두 번째 사건이 될 것이다. 2008년 7월, 한 관광객이 금강산에서 한 군인에 의해 총에 맞았다. 이 당국자는 연평도 인근 휴전선에서 약 10km(6마일) 떨어진 경비정에 타고 있다가 월요일 실종됐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47세의 두 아이의 아버지는 배에 신발을 두고 내렸습니다. 그는 드물지만 전례가 없는 조치인 탈북을 시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 경비정이 구명조끼를 입은 A 씨를 현지시간으로 화요일 15시 30분쯤 해상에서 발견했다고 우리 정부는 덧붙였다. 그들은 방독면을 쓰고 멀리 떨어진 곳에서 그를 심문한 뒤 "상급 당국의 명령"이 그 남자를 살해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는 물속에서 총에 맞아 죽었다. 북한군은 해상에서 시신을 불태웠으며 이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방역조치였을 수도 있다고 국방부 관계자는 덧붙였다.

 

반응은?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살해를 용납할 수 없는 "사기적" 사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이번 공격에 대해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북한이 "저항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우리 비무장 시민의 사체를 사살하고 불태우는 것을 정당화할 수 없다"고 말했다."이번 군사행동은 국제규정에 위배됩니다, "라고 국가안전보장회의의 서추석 사무총장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 민족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어떤 행동에도 단호히 대응할 것입니다.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방부는 "이 같은 잔혹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고 북측에 해명과 책임자 처벌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라고 밝혔다. 관계자들은 "다양한 지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했다고 말했지만, 정확히 어떻게 정보를 수집했는지는 분명하지 않았다. 지난 6월 남북 군사 핫라인이 끊겼고, 양측의 소통을 돕기 위해 건설된 남북 연락사무소도 북한에 의해 파괴됐다. 그러나 한국군은 북한의 무선 통신을 요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배경은?



로라 비커 BBC 서울 특파원은 북한 관리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당국은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전문 뉴스 서비스인 코리아리스크그룹의 채드 오카 롤 대표는 트위터에 "이번 퍼레이드는 잠재적인 바이러스 위험"이라고 말했다. "그 위험에 대한 편집증이 총살 규칙과 함께 작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북한은 오염을 막기 위해 지난 1월 중국과의 국경을 폐쇄했다. 지난 7월, 북한 관영 매체는 북한이 비상사태를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지난달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 미군 사령관은 북한이 중국 국경 1~2km의 '버퍼 존'을 새로 도입했다며 국경을 넘어오는 사람은 '총살' 명령을 받은 특수작전부대를 배치했다고 밝혔다. 과거에 북한은 또한 그들의 영토로 헤매던 사람들을 돌려보냈다. 2017년 관영 조선통신 KCNA는 관리들이 "불법적으로" 국경을 넘은 한국 어선을 인도주의적인 움직임으로 송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북한은 규칙 위반에 대해 엄중한 처벌을 내리는 것으로 더 흔하게 알려져 있다. 그 나라는 사형제도를 자유로이 사용하고 있으며 공개처형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